한티

한티성지와사적지

성지이름 한티
성지사진 previewImg
간략설명 순교자들이 살고 죽고 묻힌 성지
소속교구 대구대교구
주     소 경상북도 칠곡군 동명면 득명리 5
전화번호 (054)975-5151
홈페이지
 http://www.hanti.or.kr
[사진/그림]   [자료실]
성지소개
대구에서 북쪽으로 약 24km, 심신산골에 위치한 한티는 교우들이 박해를 피해 몸을 숨긴 곳이요 그들이 처형을 당한 곳이며 또 그들의 유해가 묻혀 있는 순교 성지입니다. 한티에 언제부터 신자들이 살기 시작했는지 정확한 기록은 찾을 수 없지만 인근의 신나무골과 비슷한 때인 1815년 을해박해와 1827년 정해박해 후에 대구 감옥에 갇힌 신자들의 가족들이 비밀리에 연락을 취하기 위해 이곳에 와서 산 것으로 추정됩니다. 1860년 경신박해로 큰 아픔을 겪었지만 그들은 하느님께서 주시는 위로 안에서 오히려 더 큰 규모로 성장했습니다.

수차례의 박해를 넘긴 한티 마을은 1866년 시작하여 3년 가까이 이어진 병인박해의 여파로 인해 최후를 맞게 됩니다. 1868년 한티에 들이닥친 포졸들은 배교하지 않는 교우들을 현장에서 처형하고 마을은 모두 불태워버렸습니다. 박해 소식을 들은 인근 교우들이 왔을 때에는 이미 마을은 불타 없어지고, 버려진 순교자들의 시신이 산야 곳곳에서 썩어가고 있었습니다. 시신의 훼손이 너무 심해 옮길 수 없었기 때문에 대부분 순교한 그 자리에 시신을 안장했고, 지금까지 확인된 순교자의 묘는 모두 37기로 그 중 조 가롤로 가족 등 4기만 신원이 알려져 있습니다.

박해의 먹구름이 지나간 뒤 조영학 토마스(조 가롤로의 아들)와 몇몇 교우들은 무명 순교자들의 유해를 수습하고 순교자들의 영성을 이어가기 위해 공소 재건에 앞장섰습니다. 재건된 공소는 1900년 초 신자 수 80여명 이상의 전성기를 거쳐 성지가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시작한 1980년대 초기까지 공소의 명맥을 유지해 왔습니다. 1980년대 초부터 순교 성지 개발을 위한 부지 매입과 조사를 시작한 대구대교구는 무명 순교자들의 묘를 확인하고, 1991년 피정의 집, 1995년 성지 관리 사무소, 1998년 옛 공소 복원, 2000년 대구 대신학교 영성관, 2004년 순례자 성당 축복식, 2016년 한티 가는 길 개통식을 가졌습니다. 현재 국내외 많은 순례자들이 이곳 성지에서 많은 영적인 힘을 받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박해시대 한티의 교우들이 신나무골을 오가며 걸었던 한티가는 길을 찾는 도보순례자들의 발길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요일 시간 기타사항
11:00 후원회 월례미사(매월 셋째주 월요일)
11:00
11:00
11:00
11:00
11:00
11:00
11:00
16:00 토요일 특전주일미사

* 미사시간이 변동될 수 있으니 성지로 전화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위치 안내

교통 안내

<승용차>

1. 경부 고속도로 금호 분기점에서 중앙 고속도로(칠곡, 춘천 방면)를 이용하십시오. 구마 고속도로나 올림픽 고속도로를 이용하시는 분도 대구 시내로 들어가지 마시고 금호 분기점까지 고속도로를 이용하십시오. 경부 고속도로 부산 방면에서 오시는 분은 북대구 IC에서 내리시어 안동, 칠곡 방면(5번 국도)이라는 표지판을 따라 오셔도 됩니다.

2. 칠곡 IC에서 내리시어, 톨게이트 통과 후 두 개의 네거리를 직진하십시오.

3. 세 번째 네거리(동아 백화점 앞 네거리)에서 좌회전하시면 5번 국도에 진입하게 됩니다.

4. 5번 국도를 따라 약 6km쯤 달리시면 동명 네거리에 도달합니다.

5. 동명 네거리에서 우회전하여(팔공산 순환도로) 약 5km 가량 오신 후 좌회전 하십시오(세 번째 신호등, 부계 · 제2석굴암 방향, 두 번째 신호등은 점멸 신호입니다).

6. 좌회전 후 700m 쯤 오시어 좌측 모퉁이에 현대정유 주유소를 두고 부계(제2석굴암) 방면으로 길을 따라 계속 올라 오십시오.

7. 약 6km가량 한티 고개 정상 방향(청소년 야영장 방면)으로 올라오시면, 우측에 한티 순교성지 안내석이 보입니다.

8. 성지 내에 들어오시면 우측 아래에 주차장이 있습니다. 주차장에 차를 주차해 주십시오.



* 영천 방면에서 오시는 분은 신령 - 부계 - 제2석굴암 - 한티 고개(한티 휴게소) - 한티 성지로 오셔도 됩니다.

* 공항에서 오시는 분은 파계사 방면으로 난 길을 따라 오실 수도 있습니다(약도참조).

* 안동 방면에서 오시는 분은 다부 IC에서 내리시어 오시면 더 가깝습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