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 다락골

청양 다락골성지와사적지

성지이름 청양 다락골
성지사진 previewImg
간략설명 이름도 없이 줄지어 신앙을 증거하는
소속교구 대전교구
주     소 충청남도 청양군 화성면 농암리 676-1
전화번호 (041)943-8123
홈페이지
 http://www.daracgol.or.kr
[사진/그림]   [자료실]
성지소개
청양 다락골은 ‘땀의 순교자’ 최양업 신부와 그의 부친인 최경환 성인이 탄생한 유서 깊은 교우촌이자 무명 순교자들의 무덤이 줄지어 자리한 곳입니다. 마을 뒷산 양지바른 산등성이에 무명 순교자들의 묘소와 묘비들이 여러 줄로 서 있는데 누구의 무덤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1866년 병인박해 당시 홍주 감영에서 순교한 교우들의 시신을 밤을 틈타 엄중한 감시를 뚫고 빼내어 최씨 종산인 이곳에 안장했다고 구전을 통해 전해지고 있습니다.

다락골에 천주교가 전래된 것은 1791년 신해박해의 모진 서슬에 최양업 신부의 조부(祖父)인 최인주와 그의 어머니가 피난을 오면서 시작되었습니다. 모자는 공토를 개간해 살림을 이어 갔는데 이때 그들이 개간했던 땅이 새터(新垈)로 점점 이웃이 모여옴에 따라 새로운 교우촌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최인주 슬하의 3형제 가운데 셋째가 최경환 성인으로, 그는 1821년 한국에서 두 번째 사제가 된 최양업을 6형제 중 장남으로 얻었습니다. 이들은 박해 시대에 드러내놓고 신앙생활을 하기에 어려움을 겪던 중 신자들이 많이 살고 있는 서울로 이사를 하였고, 그 후 다락골의 교우촌 새터 마을 교우들은 대화재의 참화 속에서 뿔뿔이 흩어지고 말았습니다.

2003년 대전교구는 다락골 성지에 상주사제를 임명하여 성지 개발 및 보존, 순례자와 인근 교우들에 대한 사목을 담당토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교구 설립 60주년을 기념하여 2008년 11월 9일 최경환 성인 일가와 무명 순교자들의 순교 영성 및 선교 정신을 널리 현양하기 위한 기념성당을 다락골 성지에 건립하여 봉헌하였습니다. 또한 인근에 있는 새터, 최경환 성인과 최양업 신부의 생가 터에 박물관 겸 소성당도 마련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요일 시간 기타사항
11:30 교중미사
11:30
11:30
11:30
11:30
11:30

* 미사시간이 변동될 수 있으니 성지로 전화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위치 안내

교통 안내

<승용차>

* 서해안 고속도로 이용시

- 서울, 경기권 : 광천 IC에서 나와 청양 방면(96번 국도)으로 25분 정도 온 후 옥계 삼거리에서 우회전하여 화성과 보령 방면(619번 국도)으로 3분 정도 온 후 이정표에서 우회전합니다.

- 서울, 경기, 전라권 : 대천 IC에서 나와 공주와 청양 방면(36번 국도)으로 30분 정도 오면 화성면 진입로 오른쪽에 이정표가 있습니다.



* 경부 고속도로 이용시(36번 국도상 화성면 진입부터 이정표 참조)

- 서울, 경기권 : 천안 JC에서 천안 논산간 고속도로(25번)를 타고 공주 JC에서 대전 당진간 고속도로(30번)을 탑니다. 서공주 JC에서 서천 공주간 고속도로(151번)를 탄 후 서공주 IC로 나와 청양과 보령 방면(36번 국도)으로 가거나 혹은 청양 IC로 나와 우회전(39번 국도)한 후 청양과 보령 방면(36번 국도)으로 가서 화성면으로 진입합니다.

- 경상, 충청권 : 호남 고속도로 유성 JC에서 대전 당진간 고속도로(30번)를 탄 후 서공주 IC로 나와 청양과 보령 방면(36번 국도)으로 가거나 혹은 청양 IC로 나와 우회전(39번 국도)한 후 청양과 보령 방면(36번 국도)으로 가서 화성면으로 진입합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