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리

신리성지와사적지

성지이름 신리
성지사진 previewImg
간략설명 다블뤼 주교의 생생한 흔적이 남은 주교관을 바라보며
소속교구 대전교구
주     소 충청남도 당진시 합덕읍 신리 62-3
전화번호 (041)363-1359
홈페이지
 http://www.sinri.or.kr
[사진/그림]   [자료실]
성지소개
신리 성지는 박해시대의 교우촌으로 손자선 토마스 성인의 생가이자 조선교구 제5대 교구장인 성 다블뤼 안토니오 주교가 머물며 내포지방의 선교활동을 지휘하던 주교관이자 교구청으로 사용된 초가집이 복원되어 있는 유서 깊은 사적지입니다. 이곳에서 다블뤼 주교는 초기 순교자들의 행적과 교회사를 정리하여 “비망기”(備忘記)를 작성해 파리로 보냄으로써 한국 교회사의 귀중한 사료를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각종 교회서적을 집필하고 출판함으로써 근대적 출판 인쇄를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다블뤼 주교는 동료 선교사와 함께 주교관 인근 거더리에서 체포되어 갖은 고문 끝에 보령 갈매못에서 성 금요일에 순교하였습니다.

이토록 유서 깊은 신리 성지는 2002년 샬트르 성 바오로 수녀회 수녀들이 파견되면서 그 중요성이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대전교구는 2003년 말 다블뤼 주교가 쓰던 옛 주교관을 교회사적 고증을 거쳐 본래의 초가집으로 복원하고, 2004년 성역화를 본격화하면서 기념성당의 첫 삽을 뜨고 부지매입과 진입로 확장, 편의시설 확충 등을 거쳐 2006년 5월 6일 2년 가까운 공사 끝에 완공한 성 다블뤼 안토니오 · 성 손자선 토마스 기념성당 및 사제관과 복원된 주교관에 대한 축복식을 가졌습니다. 2008년 12월에는 충청남도 기념물 제176호로 등록되었고, 2009년 기념성당 외벽에 순교자들의 부활을 주제로 대형 부조상을 설치하고 다음해 7월말 야외성당(다블뤼 광장) 공사를 마무리하였습니다. 2014년 5월 6일에는 다블뤼 주교 시성 30주년을 기념해 새로 건립한 성 다블뤼 기념관과 순교자 기념공원 봉헌식을 가졌고, 2017년 3월 기념관 지하 2층에 신리 교우촌을 중심으로 활동했던 성직자와 순교자들의 행적을 그린 순교 기록화 등을 전시한 국내 유일의 순교미술관을 개관하였습니다.
요일 시간 기타사항
11:00 미리 전화 주시면 미사 시간 조정이 가능합니다.
07:00
11:00
11:00
11:00
11:00
11:00 성모신심미사

* 미사시간이 변동될 수 있으니 성지로 전화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위치 안내

교통 안내

<승용차>

* 서해안 고속도로 이용시

① 당진 톨게이트로 나와서 합덕 삽교호 방면으로 우회전합니다.

② 아산 합덕 방면 38번 국도를 탑니다.

③ 예산, 합덕 방면 32번 국도로 갈아탑니다.

④ 합덕으로 진입하기 전에 합우 초등학교를 지나 예산 방면(32번 국도)으로 가다 보면 합덕 성당과 서야 중고교가 나옵니다.

⑤ 서야 중고교를 지나자마자 신리성지 5km 표지판이 있습니다. 이 표지판에서 고덕 방면으로 우회전합니다.

⑥ 약 4km 진행 후 신리성지 1km 표지판 있는 곳에서 좌회전하셔서 들어오시면 됩니다.



* 경부 고속도로 이용시

① 목천 톨게이트로 나와서 천안 방면(21번 국도)으로 좌회전합니다.

② 아산을 들어가기 전에 예산. 홍성 방향 자동차 전용도로 진입합니다.

③ 순천향 대학교를 끼고 좌회전(도고, 예산 방면)하여 신례원까지 갑니다.

④ 신례원 진입 직전에 외곽도로를 타고 다시 당진 방면 32번 국도로 갈아탑니다.

⑤ 여사울 성지를 지나 다리를 건너서 약 1km 정도 진행합니다. 도로 좌측에 신리 성지 4km 표지판이 보입니다. 표지판 직전에서 좌회전합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