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주

홍주성지와사적지

성지이름 홍주
성지사진 previewImg
간략설명 읍성 곳곳에 순교의 피가 흐른 충청도의 첫 순교터
소속교구 대전교구
주     소 충청남도 홍성군 홍성읍 오관리 110-6
전화번호 (041)633-2402
홈페이지
 http://www.hongjushrine.com/
[사진/그림]   [자료실]
성지소개
내포 지역의 중심이자 군사적 요충지였던 홍성읍 한복판에 자리한 홍주성은 그 전체가 순교의 현장입니다. 구체적 순교터로는 목사가 머물던 동헌, 홍주옥, 진영장이 머물던 조양문 앞, 옛 저잣거리, 월계천변 참수터, 생매장 터로 사용되었을 곳으로 추정되는 홍성천과 월계천이 만나는 합수머리 부근이 있습니다. 홍성읍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곳이 조양문인데, 홍주성을 드나들던 동서남북 4개 문 가운데 유일하게 남은 동문으로 박해 당시 붙잡혀 온 교우들이 이 문을 통해 성 안으로 들어갔다가 시체가 되어 성벽 밖으로 던져졌습니다. 현재 홍주성의 옛 모습 중에서 성벽과 일부 건물이 복원되었고, 원형 복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교회의 순교록과 관변기록 등을 통해 확인된 홍성 순교자는 모두 212명에 달합니다. 그러나 무명 순교자를 감안하면 실제 순교자는 1000여 명이 넘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순교록에 의하면 홍성 순교자는 참수형보다는 교수형이 많았고 생매장된 순교자도 있었습니다. 2004년 순교성지 발굴이 본격화된 후 2008년 3월 홍성 본당은 홍성군과 함께 순교비를 세웠습니다. 순교비가 세워진 곳은 홍주읍성 북문 밖을 흐르는 월계천과 조양문 밖을 흐르는 홍성천이 만나는 합수머리 지점으로 1868년 생매장으로 순교한 이들을 비롯해 박해시대 홍주읍성 안에서 옥사나 교수형으로 순교한 이들의 시신이 매장된 곳으로 추정되는 장소입니다. 홍성 본당은 홍성군과 협력해 앞으로 순교비가 세워진 하천부지 일대를 홍주 순교성지 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을 세우고, 2011년 6월 새 성당을 지어 봉헌하며 홍주 순교자기념성당으로 명명했습니다.

대전교구는 2014년 1월 홍주 순교성지를 전담할 신부를 발령했습니다. 홍주 순교성지는 우선 감옥 앞의 상가 건물을 일부 임대해 아담한 성당과 사무실을 마련해 매일 11시에 미사를 봉헌하고, 성지 신부와 함께 읍내 전역에 흩어져 있는 6곳의 순교터와 증거터를 순례하고 있습니다. 2016년 10월 생매장터에 십자가의 길 14처를 설치하고 축복식을 거행했습니다. 현재 홍주 순교성지는 20평 남짓한 임대성당이 들어선 건물마저 철거를 앞두고 있어 순례자를 위한 성당 건립이 시급해 관심과 후원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요일 시간 기타사항
11:00 미사는 옥터 앞 성지성당에서 봉헌(월요일은 요청시 가능)
11:00
11:00
11:00
11:00
11:00

* 미사시간이 변동될 수 있으니 성지로 전화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위치 안내

교통 안내

<승용차>

서해안 고속도로 홍성 IC에서 나와 홍성읍 방향 29번 도로를 타고 홍성읍내 군청으로 갑니다. 군청 자리가 동헌 터입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