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짓골

서짓골성지와사적지

성지이름 서짓골
성지사진 previewImg
간략설명 갈매못 네 순교성인들이 묻혔던 거룩한 땅
소속교구 대전교구
주     소 충청남도 보령시 미산면 평라리 67-2
전화번호
홈페이지
 http://cafe.daum.net/southnaepo/
[사진/그림]   [자료실]
성지소개
1866년 병인박해 때 충청남도 보령시 갈매못에서 다블뤼 주교와 오메트르 · 위앵 신부, 황석두 · 장주기 회장이 순교한 후 황석두 성인의 유해는 일가에 의해 홍산 삽티에 안장되었고, 나머지 네 성인의 유해는 서짓골에 사는 이화만 바오로와 그의 아들들, 그리고 용감한 도앙골 교우촌 신자들의 도움으로 처형장에서 오포리 야산의 두 번째 무덤을 거쳐 그해 여름 배편을 이용해 서짓골의 담배 밭에 이장하여 모셨습니다. 네 순교성인의 유해는 1882년 일본 나가사키로 보내졌다가 1894년 용산 예수성심신학교, 1900년 명동 성당 지하묘역을 거쳐 1967년 절두산 순교성지에 안치되었습니다. 서짓골은 15년 6개월 동안 네 순교성인이 머문 세 번째 무덤으로 순교자들의 피와 살, 잔뼈들이 진토가 된 거룩한 땅입니다.

서짓골은 부여 금사리 본당의 고 정규량 레오 신부가 1925년 기해 · 병오박해 순교자 79위 시복식을 기념하며 그 위치를 확인하였지만 이후 교회사에서 잊힌 땅이 되었다가 2007년부터 부여 만수리 공소에 윤종관 신부가 상주하면서 다블뤼 주교의 주 사목지이자 수많은 교우촌이 형성되었던 하부내포 지역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2012년 1월 대전교구에서 하부내포 지역을 성지로 선포하고 윤종관 신부를 전담으로 임명하면서부터 본격적인 성역화가 이루어져 2013년 10월 서짓골 성지 봉헌식을 거행하였습니다. 보령호 옆 도로변에 조성된 성지에는 네 순교성인의 무덤을 형상화한 야외제대와 순교자 현양비, 정자와 편의시설 등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위치 안내

교통 안내

<승용차>

* 서해안 고속도로 무창포 IC에서 나와 웅천역 방면으로 21번 국도를 탄 후 웅천역을 지나 주산면으로 들어가 주산 초등학교 앞 금암 삼거리에서 좌회전하여 보령호 쪽으로 가다가 SK대동주유소를 지나 좌측의 화산교 맞은편 보령호로로 우회전하여 2km 정도 가면 도로 오른쪽에 서짓골 성지가 있습니다.

* 서울 방면에서 갈 경우 경부 고속도로에서 천안논산간 고속도로를 타고 공주JC에서 당진영덕 고속도로 당진 방면으로 가서 서공주JC에서 서천공주 고속도로를 타고 서천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서부여IC에서 나와 4번 국도를 타고 홍산면, 옥산면을 지나 판교면으로 가다가 복대리에서 617번 지방도로를 타고 미산면 방면으로 갑니다. 미산면사무소를 지나 보령호가 보이는 녹천교 삼거리에서 좌회전하여 보령호로를 따라 4km 정도 가면 도로 왼쪽으로 성지가 있습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