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꽂이

(가톨릭평화신문)




예레미야서 1-25장(거룩한 독서를 위한 구약성경 주해30-1)

김명숙 지음 / 바오로딸


예레미야서 입문과 예레미야서 본문 1-25장을 구절마다 주해했다. 입문에서는 예레미야서의 저자와 시대 배경, 신학 배경을 비롯해 문학ㆍ구조적 특징을 짚고, 성경 전승들과의 관계와 중심 메시지를 핵심적으로 소개했다. 각 구절의 주해는 난해한 낱말과 대목을 쉽게 풀어 설명했으며, 일상에서 말씀을 살아내도록 이끈다. 「에제키엘서」로 제23회 한국가톨릭학술상에서 연구상을 수상한 김명숙(소피아, 한님성서연구소) 박사의 두 번째 책.





메르씨 빠빠!

정상필 지음 / 오엘북스



프랑스에서 네 아이를 키우고 있는 한국인 아빠 정상필(루수)씨가 육아에 전념한 이야기. 암탉 아빠는 프랑스에서 아이들 육아에 매우 적극적인 아버지를 일컫는 말. (반대로 ‘암탉 엄마’는 암탉의 특성에 빗대어 자녀를 과보호하는 엄마를 의미한다.) 일간지 기자이자 번역가, 우버 기사로 일하다 올해 아예 전업주부의 길로 들어선 한국인 아빠가 보여주는 프랑스식 육아를 소개했다. 프랑스식 육아의 핵심에는 ‘부모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하다’는 전제가 깔렸다. 아이의 행복보다 부모의 행복에 초점을 맞추고, 아이는 끊임없는 좌절을 통해 절제가 몸에 배게 한다. 암탉 아빠는 완벽한 부모가 되려고 노력하기보다 아이와 함께 성장해 간다는 것을 알아간다.




성경 본문 줌인

(구세사 편 Ⅱ)

김혜윤 수녀 / 생활성서



성경 공부를 해본 이들에게 성경 분문의 참맛을 알게 해주는 책. 성경에 관한 지나친 학문적, 이론적 접근을 지양하고 번역된 성경 본문만으로 그 의미를 파악하도록 돕는다. 창세기부터 왕정 시대를 연 사무엘의 등장을 다룬 「구세사편 Ⅰ」에 이어, 사무엘의 몰락과 다윗 왕정의 시작부터 다니엘서까지 다뤘다. 저자 김혜윤(베아트릭스, 미리내성모성심수녀회) 수녀는 로마 교황청립 성서대학원에서 성서학 석사, 우르바노 대학교에서 성서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 책은 생활성서사의 온라인 클래스 ‘가톨릭온(www.catholicon.co.kr)’ 강의에서 교재로 활용하고 있다.





기쁨, 영혼의 빛

안셀름 그륀 신부 지음

조규홍 옮김 / 가톨릭출판사



삶의 무게에 지친 이들의 마음을 어루만져 주는 책. 2013년에 출간된 「숨어 있는 행복」, 「숨어 있는 기쁨」을 합본한 개정판이다. 안셀름 그륀 신부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를 통해서 기쁨을 누릴 수 있다면, 기쁨은 계속될 수 있다”면서 “오직 하느님 한 분만이 변함없고 결코 사라지지 않는 기쁨을 선사하실 수 있다”고 강조한다. 그는 기쁨과 행복은 평범한 일상 곳곳에 묻힌 일상의 황금을 찾도록 이끌며, 자신 안에서 행복을 발견하는 여정으로 초대한다. 푸르른 자연 풍경, 아름다운 음악, 맛있는 음식, 사랑스러운 아이들의 미소 속에서 삶의 기쁨을 찾을 수 있다면 인간은 더 행복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