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성서학자 로핑크 신부과 함께하는 믿음 실천의 여정

(가톨릭평화신문)




믿음의 재발견

게르하르트 로핑크 신부 지음

김혁태 옮김

생활성서



그리스도인은 ‘믿음’이라고 말할 때 ‘믿어야 하는 내용’을 먼저 떠올린다. 교회가 정식으로 가르치는 교리를 우리의 믿음이라고 말한다. 또한 우리가 ‘전달된 진리’를 믿는다는 것은 일어난 사건을 믿는다는 뜻이다. 단순히 일어난 사건을 믿는 게 아니라 신앙으로 해석돼 그 의미가 드러난 사실을 믿는 것이다. 그리스도인들에게 믿음은 정해진 내용을 믿는 것으로 그치지 않는다. 신앙으로 해석된 사실을 굳게 지키는 ‘믿음의 실천’으로 성실히 나아가야 한다. 자기 자신을 향했던 방향을 하느님으로 온전히 돌릴 때 자신을 하느님께 내맡길 수 있다.

이 시대 최고의 성서학자로 꼽히는 게르하르트 로핑크 신부는 그리스도인에게 믿음은 믿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작은 일에서 성실함으로써 하느님의 성실함에 나를 굳게 고정하는 일이라고 강조한다. 로핑크 신부가 성경 주요 본문에 대한 새로운 탐구를 담아낸 「믿음의 재발견」(생활성서)이 우리말로 번역, 출간됐다. 2016년부터 매달 「생활성서」에 연재해온 성경 본문 해설을 모은 것으로, 독일어 원제는 ‘하늘과 땅 사이에 뻗어 있는’(Ausgespannt zwischen Himmel und Erde)이다.

독일 림부르크교구 소속 사제로, 튀빙엔대학교에서 신약성서학 교수로 재직해온 로핑크 신부는 성경의 주요 본문들을 해설하며 그 의미를 우리 시대의 이해에 비추어 새롭게 밝혀냈다. ‘낯선 땅으로’, ‘믿음의 기쁨’, ‘하느님 나라’, ‘축제의 시간’ 등 네 장으로 구성했다. 풍요로움을 다 길어 올릴 수 없는 방대한 성경에서 새로운 믿음을 재발견하도록 이끈다.

로핑크 신부는 돌로 지은 건물이 아니라 공동체가 하느님의 성전이며, 하느님 말씀을 듣는 우리의 모임 가운데, 하느님께서 지금 이 순간 우리에게 무엇을 바라시는지, 우리가 서로 어떻게 화해할 수 있는지 함께 고민하는 그 모임 한가운데에 계시다고 강조한다. 루카의 사도행전을 통해 갓 출범한 교회는 분열의 위험이라는 심각한 위기를 어떻게 돌파해나갔는지도 설명한다.

“교회가 깊은 위기에 놓였다고 낙담할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그러한 위기가 아무것도 아니라는 말은 아닙니다. (중략) 하지만 그러한 위기들은 교회에 새로운 성장의 발판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그것은 그러한 위기가 교회에 말하려는 바가 무엇인지에 귀를 기울이고 모두가 한마음으로 답을 찾으려 할 때뿐입니다. 곧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바를 찾으려 할 때뿐입니다.”(306쪽)

로핑크 신부는 1987년 교수직에서 사임한 후 뮌헨 근처 시골로 이주해 연구와 집필에 몰두하고 있다.

“‘하느님 나라’는 유토피아가 결코 아니라 이 땅 어딘가에는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구체적 현실이어야 한다”는 것이 그가 한결같이 강조해온 지론이다. 믿음의 내용과 실천, 들음과 행함, 하늘과 땅 등 서로 대비되는 것들 사이의 균형을 추구해왔다.

로핑크 신부는 머리말에서 “한국의 그리스도교 형제자매들에게 성경의 주요 본문을 해설하는 일은 저에게 크나큰 영광이었고 지금도 여전히 그러하다”면서 “무엇보다 믿음의 충실성과 성경에 대한 사랑을 지니신 한국의 모든 독자에게 마음으로부터 커다란 감사를 드린다”고 인사했다.

이지혜 기자 bonappetit@cpb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