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료 앞둔 ‘교황청-중국 잠정 협약’ 갱신 가능성

(가톨릭신문)
【외신종합】 이탈리아 출신의 클라우디오 마리아 첼리 대주교가 최근 인터뷰에서 교황청과 중국의 복잡한 관계 속에 2018년의 주교 임명에 관한 잠정 협약이 갱신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첼리 대주교는 이탈리아 텔레비전 네트워크 TGCOM24와의 최근 인터뷰에서 “중국과 잠정 협약은 올 9월에 만료된다”면서 “모두가 수용할 수 있는 방식을 찾아내야 한다”고 말했다.

교황청 외교관 출신으로 교황청 사회홍보평의회 의장을 지낸 첼리 대주교는 잠정 협약 당시 핵심 역할을 했다. 그는 교황청과 중국 관계의 기조는 “존중, 명확성, 공동책임, 예측가능성”이었다고 말하고, “서로를 존중하는 미래를 건설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첼리 대주교는 교황청이 중국과 함께 나아갈 길은 2018년 잠정 협약이 체결된 뒤 바로 발표된 프란치스코 교황이 중국 가톨릭신자들에게 보낸 서한에 간략하게 설명돼 있다고 강조했다.

협약이 체결된 이래 지금까지 새로 임명된 중국 주교는 두 명밖에 없지만, 잠정 협약을 비판하는 이들은 협약 체결 전에 주교 후보자가 선출됐기 때문에 이 주교 서품식은 성공을 가르는 시금석이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한 중국 정부가 잠정 협약을 악용해 교회와 성지, 십자가를 파괴할 수 있기 때문에 이 협약이 중국의 종교자유를 더 악화시킨다고 주장했다.

첼리 대주교는 “어려움이 있다 해도, 교황청은 이 길을 계속 나아가 중국 가톨릭교회가 온전히 복음을 선포할 수 있는 정상적인 상황에 이르길 바라고 있다”면서 “중국 가톨릭교회는 온전히 중국다워야 하며 동시에 온전히 가톨릭다워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