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천주교와 이웃 종교] (20) 무슬림은 예수님을 어떤 분으로 생각하나요

(가톨릭평화신문)


이슬람교는 누구를 믿나요

동양에서 회교(回敎)로 알려진 이슬람교는 ‘하느님의 뜻에 순종한다’는 의미로 그에 속하는 이들은 하느님께 순종하는 사람이라는 의미에서 ‘무슬림’(모슬렘)이라고 부른다.

이슬람교는 유다교와 그리스도교와 같은 유일신 하느님을 신앙의 대상으로 하는 종교로 다신교적 우상 숭배를 철저히 거부한다. 흔히 이슬람교에서는 ‘알라’를 믿는다고 하는데, 알라는 ‘유일신 하느님’을 뜻하는 아랍어이다. 따라서 무슬림은 유다인과 그리스도인과 같이 한 분이신 하느님을 믿는다.

또한, 아브라함은 유다인과 그리스도인, 무슬림 모두에게 신앙의 선조로 여겨진다.

무슬림은 예수님을 어떤 분으로 생각하나요

이슬람교에서 예수님은 하느님의 아들이 아니라 동정녀인 마리아의 아들이며, 하느님으로부터 파견된 분, 또는 하느님의 말씀으로 치유의 기적을 행한 위대한 예언자 중의 한 분으로 여긴다.

그렇지만 그리스도인에게 예수 그리스도는 하느님과 같으신 분이시며, 인류의 구원자이시며, 사람이 되신 하느님의 아드님이시다.



그리스도인이 예수님을 믿는 것처럼 무슬림은 무함마드를 믿나요

이슬람교에서 무함마드(마호메트)는 사람들에게 하느님의 계시를 전달한 예언자이다. 무슬림은 무함마드가 하느님의 말씀을 완벽히 전달한 마지막 예언자라고 믿는다.

따라서 무함마드는 그리스도교의 예수처럼 믿음의 대상이 아니다. 그렇지만 무슬림은 그가 하느님의 말씀을 가장 잘 이해하고 실천했다고 믿기 때문에, 그들에게 무함마드는 신앙의 모범이자 존경과 사랑의 대상이다.

무슬림은 어떻게 예배하나요

하루에 다섯 번 예배를 드리는 것이 무슬림의 의무이다. 예배 전에 간단히 씻은 다음, 이슬람교의 최대 성지이며 하느님의 성전이 있는 메카를 향해 선다. 허리를 굽히거나 머리를 바닥에 대는 동작을 반복하며 기도문을 외우고, 마지막에는 오른쪽과 왼쪽을 향해 평화의 인사를 건넨다.

특히 금요일은 이슬람의 주일로 사람들이 이슬람교 성원인 모스크에 모여서 함께 예배를 드린다. 의무적인 예배 외에도 필요에 따라 개인 기도를 바친다.



이슬람에도 성직자가 있나요

이슬람교에는 가톨릭교회의 교황, 주교, 신부와 같은 성직 제도가 없다. 그러나 이슬람교에서는 예배, 혼인, 장례 때에 공동체에서 존경받는 사람이면 누구나 예배 인도자를 뜻하는 ‘이맘’이 되어 회중을 인도할 수 있다.



무슬림과 혼인하면 그 가족도 무슬림이 되나요

이슬람법에서는 일반적으로 무슬림 여성은 반드시 무슬림 남성과 혼인하게 되어 있지만, 무슬림 남성은 무슬림 여성 이외에도 유다인이나 그리스도인과 같이 하느님을 믿는 여성과 혼인하는 것이 허용된다.

그러나 어머니가 무슬림이 아니더라도 태어나는 자녀들은 아버지의 종교를 따라 무슬림으로 간주한다. 그렇지만 이 규정이 현실적으로 모든 나라에서 똑같이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이 난은 주교회의 교회 일치와 종교간 대화위원회가 펴낸 「한국 천주교와 이웃 종교」를 정리한 것입니다. 저작권은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에 있습니다.

정리= 리길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