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듦의 품격」

(가톨릭신문)
OECD 국가 중 노인 자살률 1위. 물질적인 풍요를 누리고 있는 한국 사회의 안타까운 민낯이다. 아울러 100세 시대로 접어든 우리 사회가 육체적인 건강만으로 노후를 보장할 수 없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영적인 만족감을 누리며 나이들 수 없을까. 프랭크 커닝햄이 쓴 「나이듦의 품격」은 영적으로 풍요롭게 노년으로 가는 길에 힘을 보탠다.

나이가 든다는 것은 약함을 강인함으로, 상실을 감사로, 죽음을 새로운 생명으로 바꾸는 거룩한 연금술을 요구한다. 노년의 영적 성숙을 주제로 강연을 펼치고 있는 프랭크 커닝햄은 나이가 들면서 마주하게 되는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고, 영성적이면서도 전인적 자세로 그 시기를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고 영성을 탐구하기에 적절한 시기가 바로 노년기다. 따라서 저자는 자신이 살아온 인생을 다섯 가지 측면으로 정리해 노년을 품격있게 보낼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첫째는 ‘기억’이다. 부정적인 기억은 거둬 내고 성숙에 도움을 준 기억에 머무는 노력을 통해 삶에 더욱 귀 기울일 수 있다고 조언한다. ‘친밀함’도 중요한 요소다. “자연과 나누는 친밀함과 인간관계의 친밀함은 하느님의 은총을 보여 주는 창이 된다”고 밝힌 저자는 친밀함 안에서 하느님을 발견하는 영성훈련이 필요하다고 전한다.

아울러 ‘쇠락’을 통해 공감의 시야를 더욱 넓힐 수 있으며, ‘감사’하는 습관도 삶을 풍요롭게 이끈다고 덧붙인다.

품격있는 노년으로 가는 마지막 방법은 ‘수용’이다. 쇠락과 쇠퇴의 과정을 현실로 받아들이고 감당하는 것이야말로 지속적인 관상의 원천이 되고 노년기의 핵심적인 영성 훈련이 된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을 이렇게 정리한다. “시간은 더 이상 어린 시절에 뛰어놀았던 수영장과 같은 정체된 물이 아닙니다. 정해지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가 버리는 강물과 같습니다. 우리에게 남아 있는 시간은 인생을 제대로 살아 보기 위해 남은 시간입니다”

책은 우리가 인생을 제대로 음미하며 노년기를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민경화 기자 mkh@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