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사울 성지

여사울 성지성지와사적지

성지이름 여사울 성지
성지사진 previewImg
간략설명 내포의 사도 이존창 루도비코가 살던 곳
소속교구 대전교구
주     소 충청남도 예산군 신암면 신종리 122-4
전화번호 (041)332-7860
홈페이지
 
[사진/그림]   [자료실]
성지소개
여사울 순교사적지는 조선시대에 충청도 서북 지역을 지칭하는 내포 지역의 사도인 이존창 루도비코 곤자가의 생가 터가 있는 곳입니다. 상당한 경제력을 지닌 양인 농민의 아들로 태어난 이존창은 권일신으로부터 교리를 배워 입교한 후 고향인 충청도 지방 복음선교에 매진할 뿐만 아니라, 가성직제도의 어긋남을 깨달은 뒤 주문모 신부를 영입하는 데에도 주도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1791년 신해박해 때 체포되어 혹독한 고문 끝에 배교를 하기도 했지만 그 뒤 홍산으로 이사한 후 지난 날의 잘못을 뉘우치며 더욱 열심히 신앙을 지키고 전교에 힘썼습니다. 그 결과 내포 지방은 그 어느 곳보다 교세가 커졌고 또 수많은 순교자를 배출했습니다. 1801년 신유박해 때 다시 체포된 이존창은 공주 황새바위에서 참수형을 받고 순교하였습니다. 이렇듯 여사울은 초기 내포 천주교회의 출발지이자 중심지로서 대전교구의 뿌리가 된 곳입니다.

내포 지역과 여사울 순교사적지의 중요성을 인식한 대전교구는 교구의 뿌리인 여사울 성지를 개발하기 위해 2002년부터 신례원 성당을 중심으로 성지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주변 부지를 매입하고 진입도로를 넓히는 한편 십자가의 길과 강당을 추가로 조성하였습니다. 2008년 1월 성지본당으로 지정하고, 그 해 12월 충청남도 기념물 제177호로 등록되면서부터 성역화를 본격 추진하여 생가 터 앞 강당 자리에 이존창 루도비코 곤자가 순교자 기념성당을 신축하고, 기존의 공소 건물 뒤에는 사제관과 수녀원을 건립하였습니다. 스페인풍의 기와를 얹은 순교자 기념성당은 2010년 10월 16일 봉헌식을 가졌습니다.
요일 시간 기타사항
11:00
19:30 동절기 19:00
11:00
11:00
11:00
11:00

* 미사시간이 변동될 수 있으니 성지로 전화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위치 안내

교통 안내

<승용차>

* 아산 => 신례원 검문소(서산, 당진 방향) => 하평리 방향(우회전) => 신호등에서 좌회전 => 성지 입구

* 서해안 고속도로(송악 IC) => 합덕, 예산(32번) => 신암 방향(우회전) => 성지 입구(좌회전)



<대중교통>

* 기차 이용시(서울 - 천안 - 신례원 도착) : 서울역에서 새마을호, 무궁화호, 통일호 장항선행을 타고 천안역을 지나 온양온천역을 거쳐 신례원역(약 1시간 50분 소요)에서 하차합니다. 신례원역에서 신례원 버스터미널까지는 약 100m 거리입니다. 신례원 버스 터미널에서 합덕 방향 완행버스(배차시간 : 1시간에 1대)를 타고 약 10분 정도 가서 신종리 또는 여사울 성지에서 하차합니다.

* 시외버스 이용시(서울 - 천안 - 신례원 도착) : 서울 시외버스 터미널에서 예산, 홍성 방향 또는 당진, 서산 방향 버스를 타고(당진, 서산 방향일 경우에는 신례원을 지나는지 문의 하셔야 합니다) 신례원 터미널에서 하차 한 다음 합덕 방향 완행 버스(배차시간 : 1시간에 1대)를 타고 약 10분 정도 가서 신종리 또는 여사울 성지에서 하차합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