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이 성지

은이 성지성지와사적지

성지이름 은이 성지
성지사진 previewImg
간략설명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의 첫 사목지
소속교구 수원교구
주     소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남곡리 632-2
전화번호 (031)338-1702
홈페이지
 http://www.euni.kr
[사진/그림]   [자료실]
성지소개
은이 마을은 한국인 최초로 사제가 된 성 김대건 신부가 소년 시절을 보낸 골배마실에서 불과 얼마 떨어져 있지 않은 곳으로 1836년 15세의 소년 김대건이 모방 신부로부터 세례를 받고 최양업, 최방제와 함께 신학생으로 선택되어 마카오로 파견된 곳입니다. 또 1845년 사제 서품을 받고 귀국한 김대건 신부의 첫 사목지가 바로 은이 공소였습니다. 성 김대건 신부가 성소의 씨앗을 뿌렸던 곳이자 그 열매가 가장 먼저 열렸던 곳이 바로 은이 마을, 은이 공소입니다. 그리고 1839년 기해박해 때 새남터에서 순교한 모방 신부의 사목 활동의 중심지 또한 은이 공소였습니다.

은이 공소의 교회사적 중요성을 인식한 양지 성당은 1996년 그동안 방치되었던 은이 공소터 일부를 매입하고 야외제대와 성 김대건 신부상을 세우면서 성지 개발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성 김대건 신부 순교 150주년을 맞아 시작된 ‘성 김대건 신부 기념관 건립 추진’ 운동에 이어 2002년과 2003년에 주변 땅을 추가 매입하고 사제관과 성당, 숙소 건물 등을 마련하였습니다. 이어 성지 전담신부 발령으로 본격적인 은이 성지 개발이 시작되었습니다.

2013년 김대건 신부가 세례 받은 곳으로 추정되는 은이 공소터의 부지를 추가로 매입하고, 2015년 8월 김가항 성당 복원과 김대건 신부 기념관 기공미사를 봉헌했습니다. 2016년 9월 김대건 신부 순교 170주년을 맞아 새 성당 봉헌식과 바로 옆에 신축한 김대건 기념관에 대한 축복식을 거행했습니다. 이로써 은이 성지는 김대건 신부의 탄생과 성장, 세례성사와 신학생 선발, 사제 수품, 사목 활동, 순교에 이르는 생애 전반을 기억하고 묵상할 수 있는 성지로 거듭났습니다.
요일 시간 기타사항
11:00
11:00
11:00
11:00
11:00
11:00 매주 후원회원을 위한 미사, 매월 첫토요일 성모신심미사

* 미사시간이 변동될 수 있으니 성지로 전화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위치 안내

교통 안내

<승용차>

영동 고속도로 양지 IC에서 나와 사거리에서 우회전하여 42번 국도 양지 방면으로 가다가 양지 사거리에서 좌회전한 후 바로 남곡리 방면으로 우회전합니다. 남곡 2리 복지회관을 지나 은이마을 쪽으로 계속 직진하면 은이 성지가 나옵니다.



<대중교통>

* 서울 : 서울 남부터미날 => 양지(버스)

* 수원 : 수원 => 양지 [10번버스(기차역앞), 10-3번 버스(시외버스 -양지)]

* 성남 : 성남 => 양지 [810번 시외버스] 자주 있지 않음

* 기타지역 : (출발지) => 용인 => 양지(시외버스)

- 양지 도착 후 걸어서 30분 소요 => 은이성지(은이마을 / 약도참조)

- 택시이용 5분 소요 => 은이성지(은이마을)



<도보순례>

* 첫째 길 : 은이성지↗신덕고개 ↗비행장↘골배마실성지↗비행장↘신덕고개↘은이성지(3시간소요)

* 두 번째 길 : 은이성지↗신덕고개↘와우정사↗망덕고개↘한덕골↗애덕고개↘미리내 경당(4시간소요)

* 세 번째길 : 미리내성지(경당)↗애덕고개↘한덕골↗망덕고개↘와우정사옆길↗신덕고개↘은이성지(약 4시간 소요)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