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명자산 성지

치명자산 성지성지와사적지

성지이름 치명자산 성지
성지사진 previewImg
간략설명 동정부부 유중철 요한과 이순이 루갈다 순교자의 안식처
소속교구 전주교구
주     소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대성동 산 11-1
전화번호 (063)285-5755
홈페이지
 http://www.joanlugalda.com/
[사진/그림]   [자료실]
성지소개
치명자산은 호남의 사도 유항검 아우구스티노와 그의 아들 유중철 요한과 이순이 루갈다 동정부부 등 일가 7명의 신유박해 순교자가 묻혀 있는 곳입니다. 원래 승암산(중바위산)이라 불리던 이곳에 1914년 천주교 순교자들이 묻힌 이후로는 치명자산 또는 루갈다산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이들 순교자 중에서 유항검, 유문석, 유중성, 유중철, 이순이는 2014년 8월 16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에 의해 시복되었습니다.

조정에서는 유항검 일가의 흔적을 없앨 요량으로 처형과 함께 파가저택(破家瀦宅)형을 내렸습니다. 살아남은 노복과 친지들이 은밀히 시신을 수습해 고향인 초남 땅에 묻지 못하고 김제군 재남리에 가매장했습니다. 1914년 전동 성당의 보두네 신부와 신자들이 그들의 유해를 치명자산 정상으로 옮겨 모셨고, 전라북도 기념물 제68호로 지정된 순교자 묘 아래 유항검 일가의 순교정신을 기리기 위한 기념성당을 지어 1994년 봉헌했습니다. 치명자산은 순교자들을 흠모하는 순례자들에게는 믿음의 고향이며, 기도 공원으로 사랑받는 한국의 몽마르뜨(순교자산)입니다.
요일 시간 기타사항
11:00 순례자 미사는 예약에 따라 가능
11:00 매월 첫째주 월요일 오후 3시 미사(월요 영성 피정 축복미사)
11:00 사순시기에는 옹기가마 경당에서 매일 05:30 미사 있음
11:00
11:00
11:00
11:00

* 미사시간이 변동될 수 있으니 성지로 전화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위치 안내

교통 안내

<승용차>

* 서울 방면 : 전주 IC에서 직진, 남원 방향(외곽도로)으로 18km지점(전주역을 지남) 색장동 삼거리에서 우회전(전주시청 방향)하여 3.3km 지점 오른쪽 다리를 건너면 됩니다. 호남제일문, 기린로를 통과할 경우 시청(기린로 10km)과 리베라 호텔을 지나 남원 방향으로 1~2km지점 신호등에서 좌회전하여 다리(승암교)를 건너면 성지에 도착합니다.

* 대구, 부산 방면 : 88고속도로나 통영 대전간 고속도로를 통해 남원을 거쳐 전주 시청쪽으로 진입, 전주천(전주시내 입구) 우측산 밑 다리를 건너면 됩니다(전주시 입구에서 약 5km).

* 여수, 순천 방면 : 남원을 거쳐 전주 시청 방향으로 진입하면 전주천 우측 산밑에 안내판이 보이며 신호등에서 다리(승암교)를 건너면 성지에 도착합니다.

* 목포, 광주 방면 : 호남고속도로 서전주 IC로 진입, 진북터널까지 직진하여 기린로로 진입, 전주 시청, 리베라 호텔을 지나 남원 방향으로 1~2km지점에서 좌회전하여 다리(승암교)를 건너면 됩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