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가톨릭 자선단체, 보편 교회에 의약품 지원 호소

(가톨릭평화신문)
▲ 필리핀 마닐라의 한 성당에 모인 신자들이 마스크를 쓰고 미사에 참여하고 있다. 전 세계로 퍼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중국을 비롯한 중화권 교회가 확산 방지를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CNS】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전 세계로 확산하면서 중국 교회 내 상당수 교구가 미사 등 종교 활동을 일시 중단한 가운데, 중국에서 유일한 가톨릭 자선단체인 ‘진데 채리티’(Jinde Charity)가 세계 보편 교회에 마스크 등 의약품 지원을 호소하고 나섰다.

진데 채리티는 2일 ‘중국으로부터의 긴급 호소’라는 제목의 메시지를 내고 “중국 내 약품이 심각할 정도로 부족하다. 위험할 정도로 의료 물자도 부족한 상황”이라며 다급한 현지 사정을 전했다.

카리타스(Caritas) 중국지부가 없는 상황에서 중국에서는 2006년부터 진데 채리티가 유일한 가톨릭 국제 구호기구로 활동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중국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연일 사망자와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는 상황에서 진데 채리티가 ‘마스크와 의약품 부족’을 겪는 위급한 상황을 보편교회에 알리고 나선 것이다.

진데 채리티는 메시지에서 “보편 교회를 통해 중국 내 최전방에서 종사하는 의료진들을 위한 보호복과 마스크, 의약품을 조달받고 싶다”고 전했다. 그는 “중국 정부가 보호장비 생산 등으로 바이러스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급증하는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의료진과 의약품 부족으로 이를 돕고자 하는 교회 신자들마저 고통스럽게 하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한편, 중국 정부가 중국 내 가톨릭 교회들에 장례 미사 거행을 금지하라고 지시했다. 중국 정부는 사제들을 향해 특히 종교 시설 외에서 장례 미사를 금지토록 규정했다. 그러면서 유가족 외에 10명이 넘는 인원이 장례 미사에 참석해 성경을 낭독하거나 성가를 부르는 행위를 못하도록 했다. 이 같은 조치는 중국 정부가 2월부터 정식으로 당국의 허가를 받지 않은 종교 단체들의 활동을 제재키로 한 데 따른 것으로, 중국 교회 신자들은 이번 제재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를 틈타 중국 정부가 ‘물타기 제재’를 가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중국 허난성과 산둥 지방의 사제들은 “당국의 조치를 지키지 않으면 처벌과 함께 교회를 폐쇄하고 사제 자격증을 반납시키는 조치를 할 수도 있다고 엄포를 놓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여전히 많은 이가 집에서 성사를 지키고, 장례 미사도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교황청은 3일 중국에 60만~70만 개에 이르는 보호 마스크를 중국에 기증했다고 밝혔다. 마스크 지원은 교황청과 중국 교회가 함께 기금을 출현해 추진됐으며, 중국 남방항공 등 항공사들은 무료로 물자를 배송했다.

이정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