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이피어나는곳에] “빨리 털고 일어나 주님 말씀 전하고 싶어요”

(가톨릭평화신문)
▲ 김정임(가운데)씨가 자신을 찾아와 준 자양동본당 임용선(왼쪽), 김해주 분과장과 함께 주님의 기도를 바치고 있다.



김정임(예비신자, 서울 자양동본당)씨가 윗입술을 들어 보이자 이가 없는 휑한 잇몸이 드러났다. 윗니는 모두 빠졌고 썩어가는 송곳니가 위태로워 보였다. 어금니 쪽 잇몸도 무너져내려 한눈에 봐도 상태가 좋지 않았다. “뭘 제대로 먹을 수가 없어요. 교수님께서 암환자는 몸무게가 빠지지 않도록 잘 먹어야 한다는데…. 한 달 사이에 2kg이 빠져서 너무 무섭습니다. 도와주세요.”

김씨는 흐르는 눈물을 주체하지 못하고 두 손으로 얼굴을 감쌌다. “그나마 버틸 수 있었던 건 저를 주님께 인도해 준 성당 분들이 계셔서”라며 임용선(노엘) 사회사목분과장과 김해주(엘리사벳) 생명분과장 손을 붙잡으며 고맙다, 감사하다며 연신 머리를 숙였다.

2년 전 혈액암 판정을 받은 김씨는 항암 치료와 방사선 치료를 가까스로 마쳤다.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로 임대주택 단칸방에서 혼자 사는 그는 혈액암 수술과 항암 치료를 홀로 견뎌내며 날마다 눈물로 지새웠다. 두 달에 한 번씩 병원에 정기 검진을 갈 때면 혹시 암이 재발한 건 아닌지, 다른 곳으로 전이된 건 아닌지라는 생각에 늘 불안했다. 그러다 지난해부터 이가 아프고 흔들리면서 빠지기 시작하더니 더는 손을 쓸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치과에선 항암 부작용이라고 했다. 30년째 앓고 있는 우울증은 더 심해져 임대주택 단칸방에서 단 한 발짝도 나가지 못하는 날들이 이어졌다.

김해주 생명분과장은 “처음 가정 방문을 왔을 땐 자매님 상태가 보기 힘들 정도였다”면서 “이야기도 횡설수설했고, 표정도 너무 어두웠다”고 말했다.

김정임씨는 1980년대 3년간 일본에서 밤무대 가수로 활동한 적이 있었다고 했다. “그때 번 돈을 정말 한 푼도 안 쓰고 친언니에게 보냈는데, 한국에 돌아와 보니 빈털터리가 돼 있었다”고 흐느꼈다.

그는 일본에서 강도를 당해 칼에 찔렸다가 간신히 살아났다. 강도 트라우마로 아무 일도 할 수 없게 됐기에 한국으로 돌아와야 했다. 그때부터 정신과 약을 먹으며 우울증에 시달렸다. 그나마 뜸하게 연락하던 언니는 그가 암에 걸렸다는 소식을 듣고는 연락을 끊어버렸다.



김씨는 “생명분과장님과 사회사목분과장님 덕분에 다시 밖에도 나갈 수 있게 됐다”면서 “주일마다 미사에 참여하고 교리를 배우는 시간이 행복하다”고 말했다. 그는 ‘마리아’라는 세례명으로 다가오는 성탄에 세례를 받는다.

“최근에 루카복음을 다 썼어요. 성경 필사할 때면 두려움도 불안도 사라지고 오로지 주님 말씀에만 집중할 수 있어서 고통을 잊을 수 있었어요. 빨리 이도 치료하고 몸을 회복해 저도 주님 말씀을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어요.”

박수정 기자 catherine@cpbc.co.kr



후견인-임용선(노엘, 서울 자양동본당 사회사목분과장)

▲ 임용선 분과장



“아픈 가운데서도 예비자 교리를 열심히 받으며 하느님 자녀로 새롭게 태어날 준비를 하고 있는 김정임씨에게 가톨릭평화신문 독자들께서 꼭 힘이 되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성금계좌(예금주 : 가톨릭평화방송)

국민 004-25-0021-108

농협 001-01-306122

우리 454-000383-13-102





※김정임씨에게 도움 주실 독자는 24일부터 30일까지 송금해 주셔야 합니다. 이전에 소개된 이웃에게 도움 주실 분은 ‘사랑이 피어나는 곳에’ 담당자(02-2270-2421)에게 문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