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성모병원, 폐쇄 17일 만에 진료 재개

(가톨릭평화신문)
 
▲ 진료가 재개된 은평성모병원에서 내원객들이 발열체크를 받고 있다. 은평성모병원 제공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폐쇄됐던 서울 은평성모병원(병원장 권순용)이 9일 진료를 재개했다. 은평성모병원 환자이송 요원이 2월 21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다음 날인 2월 22일 서울시로부터 폐쇄 명령을 받은 지 17일 만이다. 병원은 그동안 질병관리본부, 서울시, 은평구 등 보건당국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환자 안전 및 감염관리 분야 시설 및 시스템을 전면 재점검하고 원내 감염병 발병 방지를 위한 계획을 수립했다.

은평성모병원은 모든 교직원에게 코로나19 검사를 해 전원 음성 판정을 받았고, 병원 전 구역을 반복적으로 방역하는 등 환자들이 안심하고 진료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특히 환자와 내원객들의 안전을 위해 출입 동선을 1층 정문으로 단일화했다. 모든 내원객은 출입구에 설치된 무인안내기를 통해 문진을 실시, 발병지역 방문력, 해외여행력을 확인한 후 출입증을 발급받게 된다. 출입증 발급을 받지 못한 내원객은 별도의 안내를 받거나 선별진료소로 이동해 진료 및 검사 후 출입이 가능하다. 또 소아청소년 환자와 호흡기환자 전담 안심진료소를 별도로 설치해 놓았다.

병동은 환자 간 동선 확보를 위해 당분간 2인 1실 사용 정책을 유지하고, 음압격리 병상을 적극 활용해 호흡기질환 유증상자를 관리할 계획이다. 아울러 의료진을 비롯한 모든 교직원은 매일 2회씩 발열 및 호흡기 증상을 확인해 보고하고 정기적으로 감염관리 교육을 이수하도록 조치했다.

권순용(베드로) 은평성모병원장은 “진료 중단으로 많은 환자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환자 안전에 역점을 두고 더 좋은 병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권 병원장은 또 “코로나19로 치료와 진료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구ㆍ경북 지역 중증 환자들을 위해 병원 음압 병실을 개방하겠다”고 했다. 이어 “현재 음압병실은 7개지만 보건 당국의 지원을 받아 이동형 음압기를 설치하면 18개까지 가동할 수 있다”며 “병동 하나 전체를 음압 병동으로 할당할 계획”이라고 했다.

앞서 서울대교구 총대리 손희송 주교(가톨릭학원 상임이사)는 5일 은평성모병원을 격려 방문했다. 손 주교는 도착 직후 권순용 병원장의 안내로 병원 성당으로 이동해 병원 관계자들과 함께 ‘코로나19 극복을 청하는 기도’를 바치고, 상황실과 병동 실태를 점검했다.

서울 은평성모병원은 서울 및 고양 주민 등 약 150만 명이 이용하는 거점 병원으로 하루 외래 환자는 3000여 명, 입원 환자는 600~700여 명, 하루 평균 응급 환자는 150여 명이다. 매일 70여 건의 수술과 매주 7백여 명의 항암 치료, 한 달 평균 60여 명의 신생아가 태어나는 대형 병원이다.

이상도 기자 raelly1@cpb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