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외로움 파고든 신천지… 강한 소속감으로 중독 이끌어

(가톨릭평화신문)

▲ 신천지 교인들은 1년 가까운 성경공부 과정을 거쳐 수료식을 통해 교인으로 인정받는다. 사진은 신천지 수료식 장면.


코로나19 사태로 전 세계가 혼란스러운 때를 지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특히 신천지로 인한 확산이 급속화 되면서 신천지의 상식에 벗어나는 전도 활동, 집단 거주, 당국의 방역 대책 비협조로 전 국민의 비난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이만희 총회장이 직접 나서서 기자회견을 하였지만, 진정성 없는 태도가 다시 도마 위에 올랐고, 국민의 원성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어떻게 이런 교리에 빠지지
 

“아니, 어떻게 이런 교리에 빠지지?”
 

수년 전 주교회의 신앙교리위원회에서 필자가 신천지에 관해 행한 브리핑을 듣고 조규만 주교님께서 던지신 질문입니다.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드러난 신천지와 이만희 총회장의 모습을 보고 사람들은 “어떻게 그 많은 젊은이가 저런 집단과 교주에 매료될 수 있을까?” 하고 묻습니다.
 

“그러게 말입니다….” 조규만 주교님께 드렸던 이 답을 이번에도 반복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신흥-유사종교에 빠져보지 않은 사람은 그들이 겪은 바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신흥-유사종교에 빠지는 첫 번째 이유는 이 분야에 대한 무지일 것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신천지에 대한 세간의 관심이 높아졌는데, 사실 신천지는 빙산의 일각일 뿐 우리나라에는 수백 종의 신흥-유사종교가 출몰을 거듭하고 있으며, 시대에 발맞추어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가톨릭 신자도 신천지만이 아니라 여호와의 증인, 하나님의 교회, 대순진리회 등에 많이 빠져 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잘 알려지지 않은 이유는 신흥종교 피해자가 그 사실을 공공연히 드러내지 않기 때문입니다.
 

신흥종교는 한국에서 자생적으로 생겨난 것에서 기성 종교에서 파생된 것 그리고 외부로부터 유입된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며, 그 역사 또한 매우 복잡합니다. 신흥종교에 빠지는 이유로 과거에는 급격한 사회 변동으로 인한 소외 현상, 낮은 교육 수준, 현실 세계에서 당하는 질병과 고통 등을 들었으나, 신천지의 예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최근에는 현대인의 취약한 내면을 파고들며 접근하고 있습니다.
 

심리학 전문가 중 심리적 취약성과 신흥종교 사이의 상관관계에 주목하는 이도 있습니다. 현대 신흥종교가 사회에서 경험하지 못한 소속감과 친밀감을 느끼게 해주며 내면의 고통과 상처와 불안감을 달래주기에 자기도 모르게 동화된다는 것입니다.


▲ 수많은 신천지 교인들이 설교를 듣기 위해 같은 색상의 옷을 입고 다닥다닥 붙어앉아 있다.

 

심리ㆍ교리 요인 합쳐 현대인 구미에 맞춘 종교단체
 

따라서 신흥종교 문제를 순전히 교리 혹은 영적 문제로만 접근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신흥종교에는 강한 자존감과 선민의식을 주입해 집단 최면을 일으키며, 집단에 의존하게 하고 교주에 매달리는 중독 단계까지 가는 메커니즘이 존재합니다. 한 번 발을 디디면 중간에 멈출 수 없게 되고, 터널 속에서 희미한 끝을 바라보고 가는 것처럼 그 끝만 바라보며 가던 길을 계속 가게 되는 것입니다.
 

신천지는 이러한 심리적 요인과 교리적 요인을 합쳐 현대인의 구미에 맞게 업그레이드시킨 종교 단체입니다. 신천지가 오늘날 특히 주목받는 이유는, 코로나19 사태를 통해 만천하에 드러난 그들의 독특한 전도 방식인 ‘모략 전도’ 때문입니다. 모략 전도란 일종의 상황을 거짓으로 꾸며 사람들을 포섭하여 신천지에 빠지게 하는 신종 수법입니다.
 

처음부터 신천지임을 알리지 않고 교묘하게 접근하여 치밀한 모략에 빠지게 만들어 신천지교를 신봉하도록 하기에, 자신이 어떻게 신천지에 빠지게 되었는지 알지 못하고 당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거기에 빠지게 되면 마치 자신이 하느님께로부터 특별한 선택을 받아 누구도 알지 못하는 성경의 감추어진 비밀을 자신만이 알게 되었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킵니다.
 

또한 ‘비유 풀이’라는 생전 처음 접해보는 성경공부에 쉽게 매료되어 거기서 가르치는 성경 풀이 방식이 희한하고 놀랍게 맞아 떨어진다는 착각에 빠지게 됩니다. 현대인은 자기가 직접 확인해본 다음에야 믿는 경향이 있는데 신천지 비유 풀이는 바로 그러한 점을 이용하여 성경 이곳저곳을 오가며 그들의 교리가 마치 성경에 그대로 기록되어 있는 것처럼 착각하도록 하여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입니다. 신천지에는 유독 청년이 많은데, 그 이유는 자기의 삶을 투신할 가치 있는 것을 찾는 시기에, 친밀한 유대 관계를 형성시켜주고 강한 자존감을 주입하며 명확한 역할을 부여하기 때문입니다.

▲ 코로나19 사태를 키웠다는 비난을 받고 있는 신천지 교회 앞에서 방역원들이 소독하고 있다.

교회 밖 성경 공부 절대 하지 말아야
 

신천지 성경 공부의 문제는 중독성이 매우 강한 세뇌 교육으로, 사람들의 이성과 의지, 마음까지 마비시키고 인격을 망가뜨리는 것에 그 심각성이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전 국민이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온 힘을 모으는 동안에도 신천지 교인들이 당국의 방역 정책에 협조하지 않고 그들만의 세상에 빠져 거짓을 일삼고 반사회적 행태를 서슴지 않는 이유가 바로 거기에 있습니다. 그들은 ‘종교의 자유’를 주장하지만, 실은 신천지의 세뇌 교육으로 인해 자유를 박탈당하고 신천지에 철저히 종속되어 있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신천지 성경 공부에 쉽게 빠지는 데에는 한국의 주입식 교육도 일조합니다. 신천지에서 가르치는 성경 공부는 주입식 암기 교육으로, 한국의 대부분 사람에게 친숙한 것입니다. 사람들이 교육 중에 스스로 생각하거나 질문하지 않고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에 익숙해 있습니다. 스스로 생각하고 식별(분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지 못했기 때문에, 더군다나 성경과 관련해서는 더더욱 식별력이 없기 때문에, 신천지가 가르쳐 주는 성경공부에 쉽게 매료되는 것입니다.
 

신천지와 같은 신흥-유사종교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예방교육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모르면 너무 쉽게 당하지만, 그들의 접근 방식을 미리 알면 빠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교회 밖에서 하는 성경 공부에는 절대로 가지 말아야 합니다.
 

신앙의 식별력 키워야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올바른 신앙을 식별할 수 있는 식별력을 키우는 것이며, 신앙의 정체성을 새롭게 확립하는 것입니다. 언젠가 오랫동안 JMS에 빠졌다가 가톨릭교회로 돌아온 한 자매님이 말씀하셨습니다. 젊었을 때는 알지 못했는데, 그곳에 빠져 있다 다시 돌아와 보니 가톨릭교회에 얼마나 소중한 금은보화가 많은지 이제야 알게 되었다고 말입니다. 그리고 다음의 말씀도 덧붙이셨습니다. 주일학교에서 교리교사를 하고 있는데, 교사들이 하느님 말씀과 성경에는 관심이 없고 행사 치르는 데 소진되어 있는 모습을 보니 너무 안타깝다고 말입니다.
 

이 자매님의 고백은 우리에게 큰 경종을 울리는 말씀으로 들립니다. 우리는 우리가 받은 가톨릭 신앙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종종 잊고 살아갑니다. 우리가 몸담고 있는 가톨릭교회가 바로 예수님께서 친히 세우신 교회라는 것을, 우리가 당신의 몸인 교회를 구성하는 지체들이라는 것을, 당신의 죽음과 부활에 동참하여 새로운 생명을 부여받은 하느님의 소중한 자녀들이란 것을, 하느님의 거룩한 백성이고 선택된 민족이며 성령을 모시는 성전이란 것을 말입니다.
 

교회가 선포하는 말씀과 거행하는 성사는 바로 예수님께서 친히 세우신 것입니다. 교회의 거룩한 전통인 성전(聖傳)은 다름 아닌 사도들이 예수님과 함께 살면서 보고 듣고 배운 모든 것, 교회를 통해 대대로 우리에게까지 전해지는 예수님에 관한 모든 것입니다. 바로 그분께서 성령을 통해 지금 교회 안에 현존하시며, 하느님 나라를 우리 안에 실현시키고 계십니다. 

 

그리스도 중심의 신앙
 

신흥종교에 대처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우리의 신앙을 그리스도 중심적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사도 바오로는 ‘그리스도 때문에’ 모든 것을 잃었지만, ‘그리스도 때문에’ 모든 것을 쓰레기로 여긴다고 하셨습니다.(필리 3,8) 그분은 살아가는 이유를 “나를 사랑하시고 나를 위하여 당신 자신을 바치신 하느님의 아드님에 대한 믿음으로 사는 것”(갈라 2,20)에서 찾았습니다.
 

우리가 교회 공동체 안에 살아가는 단 하나의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를 알고 그분과 인격적 관계를 맺으며 삼위일체 하느님의 친교에 참여하는 것에 있습니다. 사도 바오로처럼, 박해시대 때 한국의 신앙 선조들이 그랬던 것처럼, 우리가 신앙과 삶의 중심을 다시 예수님께 둘 수 있다면, 교회 공동체 안에서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의 향내”를 풍길 수 있다면, 신천지와 같은 신흥-유사종교에 빠지는 일이 없을 것이며, 그곳에 빠진 이들이 다시 돌아올 때 아버지의 따뜻한 품을 발견하도록 할 것입니다.
 

가던 길을 멈추고 스스로에게 물어봅시다. 지금 나의 신앙은 어디를 향해 있는가?

▲ 한민택 신부 (한국천주교 유사종교대책위원회 위원·수원가톨릭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