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진 신부의 탄광촌 사목일기, 수필·시집으로 나와

(가톨릭평화신문)



강원도 산골의 탄광촌에 사는 신부가 있다. 담낭암 수술을 받고 4년째 병원을 오간다. 태백산 함백산 자락 주변에는 재래식 공동화장실을 쓰며 낡은 슬레이트 지붕 아래에 가난하고 착하고 순박한 어르신들이 산다. 무슨 인연인지, 세 번째 탄광촌으로 발령을 받고 더는 연탄가스 냄새가 낯설지 않다. 그는 “여기가 아니라면 버려지는 연탄재가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아직 타보지 못한 연탄 덩어리가 탈 가능성만 자랑하며 얼마나 허풍을 떠는지 알 수 있었겠는가” 하고 되묻는다.

14년째 탄광촌에서 사목해온 김영진(원주교구 도계본당 주임) 신부<사진>가 사목일기 두 권을 펴냈다. 「연탄일기」는 수필집, 「연탄님」(기쁜소식)은 시집이다.

김 신부는 사제로서 탄광촌에서 사목하게 된 이야기부터 탄광촌에서 만난 사람들 이야기를 녹여냈다. 겨울에 연탄을 지원해주면 백김치 한 통으로 되갚는 소박한 신자들의 흐뭇한 사연이 담겼다. 5살 된 아들을 하늘로 떠나보내고 이튿날, 도시락을 들고 비틀거리며 광산으로 탄을 캐러 출근하는 아버지의 뒷모습을 보며 느낀 엄혹한 삶의 현장도 기록했다.

김 신부는 연탄가스 냄새를 맡으며 순박한 이웃들을 떠올리며, 연탄재조차 벗으로 다가온다고 고백한다. 김 신부는 산을 덮은 나무, 산을 이룬 돌과 흙을 보며 “서로 달라 조화롭고, 서로 달라 아름답다”고 썼다. 이지혜 기자